역사의 광풍 속에서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 총을 들었던, 그러나 열흘 만에 잊혀진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린 휴먼 대작 '화려한 휴가'(감독: 김지훈 /제공: CJ엔터테인먼트 /제작: ㈜기획시대)가 7월 5일(목) 오후 2시 용산 CGV에서 베일에 쌓여 있던 그 모습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100억원대의 제작비로 27년동안 사람들의 뇌리 속에서 잊혀져 있었던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이라는 역사적 사건을 소재로 하며 주목 받았던 이번 '화려한 휴가'의 언론시사회 현장은 2007년 최고의 기대작인 '화려한 휴가'를 보기 위한 취재진들로 북새통을 이뤄, 한국 영화의 구원투수로 자리매김한 '화려한 휴가'에 쏟아지는 관심과 열기를 짐작케 했다.



웃음과 눈물이 공존했던 시사회 현장!
오랜만의 긴 박수세례를 받다!


이날 '화려한 휴가'의 언론시사 현장에는 안성기, 김상경, 이요원, 이준기 등 주연 배우뿐만 아니라 이례적으로 송재호, 박철민, 박원상 등 조연배우들까지 총 출동해 배우들의 남다른 영화 사랑을 알 수 있었다. 제작사 기획시대의 유인택 대표와 김지훈 감독을 포함, 주 조연배우들까지 모두 9명이 무대인사를 돌며 무거운 소재이지만 편하게 볼 수 있고 웃음과 감동을 느낄 수 있는 영화임을 강조했다.
'화려한 휴가'를 기획한 유인택 대표는 “'화려한 휴가'는 정치적 의도가 아닌 역사를 소재로 한 대중영화”라고 말했다. 시민군 대장 박흥수 역을 맡은 안성기는 “한국 영화계의 분위기 반전을 위해 '화려한 휴가'에 거는 기대가 큰 것 같다. '화려한 휴가'가 조금 힘을 보탰으면 좋겠다”는 말을 남겼다. 다소 무거운 5.18이라는 소재로 인해 가라 앉을 수 있는 언론 시사 분위기는 편집 과정에서 한없이 작아지는 '화려한 휴가'의 수석 조연배우라고 소개한 박철민으로 인해 화기애애하게 변모되었다.

또한, 이날 시사회에는 2007년 최고의 기대작임을 증명하듯, 이준익 감독, 박진표 감독, 최동훈 감독, 이현승 감독 등 내로라하는 한국의 대표 감독들과 배우 조재현 등 영화계 인사들도 자리를 함께했다. 그들은 한결같이 올해 최고의 영화가 탄생할 것 같다, 최근 침체되어 있는 한국 영화계의 분위기 반전을 기대해도 좋을 것 같다며 들뜬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영화 상영시간 동안 영화에 몰입한 사람들로 인해 숨이 막힐 정도로 고요했던 분위기는 크래딧이 올라가며 오랫동안 쏟아진 박수갈채에 의해 고조되었다. 이러한 긴 박수 세례는 그동안 언론시사회에서 보지 못한 이례적인 광경이었다. 또한 영화를 관람한 많은 사람들이 장내의 조명이 켜지기 전까지 영화를 보는 내내 흘렸던 눈물을 닦느라 자리를 뜨지 못했다.

사건이 아닌 사람들의 이야기!
80년 5월, 광주의 아픔과 그 속에 살아 숨쉬던 사랑을 스크린에 담았다!





이어서 진행된 기자 간담회에서는 감독과 배우들 모두 영화가 처음 공개되었던 자리인만큼 긴장감을 갖고 있었는데 다들 좋게 봐주신 것 같아 감사하다며 한 목소리를 냈다. 김지훈 감독은 “사실 나는 5.18을 잘 몰랐던 시대에 태어난 사람이다. 개인적으로 5.18을 폭동, 반란, 사태라는 느낌으로 정의하고 생각하고 있었다. 하지만 촬영을 위해 공부하고 조사를 병행하면서 이데올로기 또는 정치하고 관련된 문제만이 아닌 그 속에 스며있는 사람들의 희노애락이 핵심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모든 부분에 이러한 생각을 실어내려 노력했다”며 “사건만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그 안에 살아 숨쉬는 사람들의 향기를 표현해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고 연출의 변을 밝혔다.

이날, 대중들에게 모습을 드러낸 '화려한 휴가'는 5.18이라는 다루기 쉽지 않은 사건, 가볍지 않은 주제 의식을 재미와 감동을 갖춰 영화적으로 재구성 해냈다는 언론의 찬사를 받았다. 이러한 반응을 바탕으로 '화려한 휴가'는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오르는 등 폭발적인 관심을 한몸에 받기도 했다. 감독, 배우 휘하 많은 관계자들이 '화려한 휴가'를 통해 전하고 싶었던 80년 5월의 그날은 많은 사람들의 노력으로 스크린 위에 생생하게 살아났다.

그 어느 해보다 거센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의 공습이 펼쳐질 2007년 여름, 우리나라의 아픈 현대사를 다룬 '화려한 휴가'는 2007년 7월 26일(목) 블록버스터 이상의 감동 속으로 관객들을 안내할 예정이다.

영화 1인미디어 펍콘 www.pubcorn.com

+ Recent posts